와우 역사상 처음으로 용군단에서 시작된 것들
- 이 글은 2024년 09년 09일 업데이트 됐습니다.
와우 확장팩마다 독특한 변경점들이 있지만 용군단에서는 정말 많은 것들이 변했습니다. 오랜만에 복귀한 유저뿐아니라 바로 전 확장팩인 어둠땅 플레이 후 용군단을 건너뛴 복귀자들도 마찬가질거란 생각이 드네요.
와우 확장팩 용군단 기간
정리해드릴 용군단 변경점과 신문물들 대부분이 유저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았기 때문에 다음 확장팩 '내부전쟁'에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와우 확장팩 용군단은 2022년 11월 29일 출시 됐습니다. 다음 확장팩인 '내부전쟁'은 한국시간으로 2024년 8월 27일이 출시일이지만 사실 상 '소내부'가 시작 된 2024년 7월 25일 까지 온전한 용군단 시즌이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용군단 출시 2022년 11월 29일
- 내부전쟁 출시 2024년 8월 27일
용군단에서 처음 시작된 것들
1. 인터페이스 편집모드
와우 기본 화면이 대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화면 인터페이스를 자유롭게 커스텀 할 수 있도록 편집모드 기능이 시작됐습니다.
애드온을 써야 사용할 수 있던 기능 중 상당수가 자체적으로 제공됩니다.
2. 용조련술(하늘비행)
'용조련술'이란 이름으로 새로운 비행 방식을 선보였습니다. 기존 날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속도로 필드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 비행 속도
- 기존 탈 것 : 최대 310%
- 용조련술 탈 것 : 최대 830%(1425%)
용조련술로 비행 할 때 스킬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1425%까지 폭발적인 비행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와우 뉴비뿐 아니라 기존 유저들조차 빠른 속도와 독특한 조작법 때문에 이 비행 방식에 익숙해지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 다음 확장팩 내부전쟁에서는 용조련술 대신 '하늘비행'으로 용어 변경 확정
3. 추종자 던전
'던전 및 공격대 파티찾기' 메뉴를 통해서 추종자 던전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제 플레이어들과 파티를 구성해서 던전을 도는 대신, 나를 제외한 파티원은 인공지능 파티원으로 채워서 던전 공략이 가능해졌습니다.
옛날 던전까지 다 되는 건 아니고 용군단 던전만 '추종자 던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4. 교역소
퀄리티가 뛰어난 여러 물품들을 교역소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탈 것, 장비 형상, 애완동물 등 파는 물건은 매달 변경됩니다.
'여행자 인장'이라는 화폐를 이용해서 살 수 있습니다.
매달 얻을 수 있는 여행자 인장은 한정적입니다. 그냥 아무것도 안해도 '500 인장'은 받을 수 있고, 일정한 미션 달성 후 또 얼마간 받을 수 있습니다.
- 미션 내용 : 퀘스트 완료, 특정 이벤트 완료, 던전 돌기 등 다양
인장은 적고, 사고 싶은 건 많기 때문에 여행자 인장을 돈 받고 팔아주면 안되겠냐는 유저들의 읍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5. 신규 종족 드랙티르 추가
드랙티르 종족이 추가 되었습니다. 기본 외형은 드래곤 축소판처럼 용의 형상입니다. 평상 시 인간 형상을 취할 수 있으나 전투는 '용 폼'으로 해야 합니다.
상당히 호불호가 갈리는 외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인간 폼은 다른 종족보다 퀄리티가 더 뛰어나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6. 신규 직업 기원사 추가
용군단 시절 드렉티르만이 기원사 직업을 선택할 수 있었고, 드렉티르가 다른 직업을 택할 수는 없었어요.
계정 당 한 서버에 한 개의 기원사만 만들 수 있게 생성 제약도 있었죠.
사슬 직업군인 기원사는 세 개의 전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 힐러 : 보존
- 딜러 : 황폐
- 버퍼형딜러 : 증강
처음에는 보존과 황폐 특성만 있었고, 증강 특성은 용군단 2시즌, 10.1.5 패치 때 추가 됐습니다.
힐러인 '보존' 전문화는 플레이가 어렵고, 딜러인 '황폐' 전문화와 버퍼형 '증강' 전문화가 무난하다는 평입니다.
- 참고 : 얼라이언스 늑대 종족도 늑대 기본 폼, 인간 형상 병행
7. 템 업그레이드 강화 시스템
아이템을 강화해서 템 레벨을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이 도입됐습니다.
일단 베이스가 되는 장비 템을 먹습니다. 특정 화폐를 지불하면 동일 템을 더 상위 스탯으로 업그레이드 해서 템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베이스가 되는 템 자체에는 등급이 있습니다.
- 탐험가/ 모험가/ 노련가/ 챔피언/ 영웅/ 신화
영군단에서 얻은 템 설명을 자세히 살펴보면 저 중에 하나가 적혀 있을 거예요.
각각의 베이스 템들은 최초 시작 템렙과 스탯이 다릅니다. 탐험가가 제일 낮고, 신화가 가장 높습니다. 최종 강화 됐을 때 등급 차이가 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와우답게" 템 강화 실패 따위는 없습니다. 화페만 조달되면 착실하게 올릴 수 있어요.
베이스 템과 화폐는 전역퀘스트 완료, 필드 이벤트 참여, 퀘스트 보상, 던전, 레이드 참여 등 각종 활동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용군단 템 레벨 강화 시 사용 화페
- 군단석
- 새끼용의 꿈꾸는 문장
- 비룡의 꿈꾸는 문장
8. 전문기술 세분화
전문기술이 어려워졌습니다. 어둠땅부터 그렇긴 했지만 이번 용군단의 어려움은 결이 다른 느낌입니다.
- 어둠땅은 용군단 바로 전 확장팩 이름
일정한 시간을 들여서 캐릭터를 플레이 하지 않으면 도안을 얻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간혹 경매장에서 판매되는 도안 가격은 비쌌고, 숙련을 올리기 적절한 도안이라 할 수도 없었죠.
기술 npc가 기본적으로 가르쳐 주는 도안으로 올릴 수 있는 전문기술 숙련도는 50 언저리까지 입니다.
더 올리기 위해서 각 진영의 영예와 전문기술 트리를 올릴 때까지 시간이 소요됩니다.
기존에 전문기술을 올리다가 한 두 군데 고비가 있었던 것과는 달리 큰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개인적으로 부캐의 전문기술 만숙을 찍을 수 조차 없었던 와우 확팩은 처음.
한꺼번에 올릴 수 있는 치트키 없음, 꾸준한 플레이로 팔로잉 요구 됨.
그대신 전문기술로 만드는 제작템 수준은 신화 레이드 버금가는 위상으로 높아졌다는 것이 용군단 전문기술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9. 품질 등급화 : 채집, 채광, 전문기술
- 채집, 채광 재료와 전문 기술로 만든 상품에 등급이 생겼습니다.
- 채집 시 얻을 수 있는 희귀 재료가 생겼습니다.
채집, 채광 숙련도에 따라서 같은 이름의 약초와 광석들이라도 품질 차이가 납니다. 용군단 이전 옛날 재료들은 변경 없습니다.
예를 들어 용군단 약초인 '장대꽃'이라는 풀을 뽑을 때 숙련도에 따라서 1-3 등급 차가 존재합니다.
전문기술로 만든 제작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최고 품질의 템과 낮은 템 간 스탯 수치에 차이가 있습니다.
10. 가방 칸 추가 : 재료 가방 전용
와우 캐릭터 가방은 '기본 가방' 한 개와 '4개 가방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용군단에서 처음으로 재료만 담을 수 있는 재료 가방 칸이 추가됐습니다.
이제 와우 캐릭터의 가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기본 가방 1개
- 가방 칸 4 개
- 재료 가방 칸 1 개
11. 얼라이언스 호드 길드 통합 시작
- 패치 10.1.0
- 같은 서버일 때 가능
진영 통합 길드가 시작됐습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같은 길드에 가입할 수 있게 변경됐습니다.
12. 서버 간 거래 가능
- 패치 10.1.5
연합 서버가 아니여도 아이템과 골드 거래가 가능해졌습니다.
13. 기간 이벤트 약탈폭풍
이벤트로 운영된 미니 게임 형식의 콘텐츠를 처음 선보였습니다.
와우 본섭 계정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 별도 비용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었습니다.
최후 한 명이 우승자가 되기 때문에 와틀그라운드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일정 조건 달성 시 '약탈왕' 호칭, '약탈왕의 옷차림' 형상, 용군단 비행술이 적용된 '폴리 로저' 날탈을 본섭 보상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14. 와우 리믹스 판다리아의 안개
최초로 와우 리믹스를 선보였습니다.
와우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를 새로운 플레이 방식으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앞선 약탈폭풍과 동일한 방식으로 기간 한정 이벤트입니다.
- 플레이 기간 제한 90일
- 비용 추가 없이 플레이
- 시간 질주자라는 용어 표현
방대한 와우 콘텐츠들 중 '판다리아의 안개'만 똑 떼내서 단순화 시킨 덕에 쉬운 접근이 가능했죠.
그러면서도 망토와 보석을 활용한 독특한 시스템을 가미해서 변화를 모색한 점, '만도노스의 엄니' 같이 얻기 힘든 형변과 탈 것 등의 유인책도 효과적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와우 복귀자의 게임 감각을 다시 일깨우고 다음 확장팩 내부전쟁을 준비할 수 있게 여러모로 배려한 콘텐츠라 평하고 싶어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15. 클래식 하드코어 서버 출시
한번 캐릭터를 잃으면 다시 살릴 수 없는 독특한 플레이 방식의 클래식 서버를 출시했습니다. 그냥 이렇게 말로 듣는거랑 차이가 있습니다.
해본 분은 아시겠지만 실제 플레이하면서 여러가지 복합적인 감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6. 클래식 디스커버리 서버 출시
클래식 디스커버리 서버를 출시했습니다. 역시 기존과 다른 플레이 방식을 도입, 독특한 재미를 가미해서 변화를 모색한 콘텐츠 입니다. 디스커버리 클래식 서버에서는 기존 와우 직업군의 스킬 말고도 다양한 스킬을 획득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17. 클래식 대격변 출시
클래식 세번째 확장팩인 대격변 출시
마침
이 블로그 이름처럼 '와우 온오프'를 반복하고 있는 저도 아제로스로 복귀할 때마다 달라진 시스템에 낯선 경험을 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나 용군단 이후 복귀하실 분들은 달라진 면면에 더 놀랄 것 같네요. 물론 긍정적으로 고개를 '끄떡끄떡' 하실 부분이 좀 더 많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 와우는 다음 확장팩 '내부전쟁'으로 이어집니다.
💬 본문 이미지 출처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